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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위원 평가 등에 있어서도 점차 시간이 지나며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는 등 시청자들은 오디션 서바이벌에 대한 불신의 시선을 보내기 시작했다. 점차 시청자들이 오디션 서바이벌에서 이탈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챈 엠넷은 빠르게 오디션 프로그램을 재편했다. 최대한 폭넓은 대중의 인기를 지향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없앴다. 대신 특화된 팬덤이 형성된 오디션 프로그램을 꾸준히 유지하거나 새롭게 만들었다. 한동안 고전을 면치못했던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피겨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함으로써 아시아 속 유럽이란 이미지를 공고히 하려는 계산이였다. 그들의 계획이 순순히 맞아 들어가기 시작할 즈음, 돌연 아무도 예상치 못한 천재가 혜성처럼 나타난다. 김연아였다. 겨우 100년 정도 역사를 가진 세계 여자 피겨계에서 관계자들 누구나가 100년에 한번 나올 천재, 심지어



액수를 투입해 집중 육성한다. 그러나 2006년 동계올림픽에서 우승 후보들의 무더기 실수 덕에 요행수로 딴 금메달을 제외하고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 얼음 폭풍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되물을 시점에 나온 것이 아사다 마오이다. 그녀는 일본선수로서는 예쁜 외모에 여자 선수 중 유일하게 트리플악셀 점프를 구사했다. 스타성과 천재성을 겸비해서 아이콘으로 삼기 적합한 소재라고 판단한 산케이신문 등 일본 우익들은 아사다에게 개인전용링크는 물론 막대한 지원비와 CF까지 몰아주며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한다. 그녀를 통해 서양의 전유물이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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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 소치올림픽 은메달이었고요. 그래서 연아가 소치때 복귀 안할라고 했단 거고 자기 인생의 정점은 밴쿠버라고 봤던 겁니다. 그걸 기어이 팔 비틀어 복귀 시킨 어른들이 좀 그렇죠... 메달은 경기를 통해 획득하고 대진과 심판판정은 철저하게 저변이 완성된 주류계파의 이익을 대변합니다. 특히 한국 같이 엘리트스포츠로 키운 곳들을 철저하게 배제하고자 하는 게 기본 방침이예요. 아마추어의 장에 냉전시대의 산물로 애를 들들 볶아





프로그램 '서바이버' 등에서 컨셉을 차용해 '인재 선발 서바이벌'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던 KBS의 '휴먼 서바이벌 도전자'를 런칭했다. MBC는 무려 우승자 특전으로 자사 신입 아나운서 선발을 내건 '신입사원', 우승 선물로 집을 준다는 퀴즈 형식의 서바이벌 '집드림'은 컨셉 자체의 선정적 측면으로 방송 기간 내내 논란에 시달리기도 했다. SBS는 다이어트 서바이벌을 표방한 '빅토리', 연예인들 대상으로 피겨 스케이팅 서바이벌을 진행한 '김연아의 키스 앤 크라이' 등으로 이러한 붐에 편승했다. JTBC도 개국 초창기에 서바이벌 프로그램 '메이드 인 유'를 진행할 정도였다. 하지만 서바이벌 프로그램



「흥정 잘하는 '을 이유로 약 4 명 중 1 명이 투표 결과가되었습니다. 1 위 토모 치카 2 위 와타나베 나오미 3 위 이토 아사코 4 위 横澤 나츠코 5 위 콘도 하루나 (하리 센본) [남성 탤런트 부문】 남성 탤런트 부문에서는 뉴스 프로그램의 사회를 맡는 사쿠라이 쇼 씨가 1 위. 절반 이상이 '지적 스마트'을 선정 이유로 꼽았다했습니다. 1 위 사쿠라이 쇼 (아라시) 2 위 오오





잠시를 제외하고는 선수생활의 대부분이 힘겹고 어려웠다고 회고한다. 무심코 그 말을 들으면 운동선수라 몸이 힘들었다는 말로 듣고 지나칠 것이다. 그러나 지독하단 소리를 들을 정도로 열심히 연습하고 누구보다 뛰어난 퍼포먼스를 펼쳤는데도 거짓된 판정으로 메달을 빼앗기는 것도 모자라 진실이 아닌 비난에까지 시달리며 겪어야 한 정신적 고통과 한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그래서인지 그녀는





박찬호, 그리고 박지성은 2014년과 2019년에도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2014년 상위 10명 선수 종목은 야구 4명(류현진, 이승엽, 추신수, 박찬호), 축구 3명(박지성, 손흥민, 기성용), 피겨스케이팅(김연아), 리듬체조(손연재), 수영(박태환) 각 1명씩이었는데, 이번에는 축구·야구 각 5명과 피겨스케이팅 1명으로 종목 쏠림이 더해졌다. ●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가수: 2004년 이미자 → 2014년 조용필 → 2019년





MTV가 변한 길을 그대로 따라간 셈이 되었다. 차이가 있다면, 비교적 자본이 충실했던 MTV는 별도 채널 'MTV2'(구, M2)를 만들어 이전 MTV가 지녔던 음악과 뮤직 비디오 중심 노선을 이식시켰다면 엠넷은 그러지는 못했다는 점이다. 이런 특단의 개편을 진행하고 몇몇 프로그램은 인지도 개선에 큰 효과를 보았지만 여전히 상황은 미묘했다. 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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